코스피가 사상 신고점을 또 다시 갱신했습니다. 연일 계속 되는 신고점 갱신으로 많은 분들이 재테크 수단으로 주식시장으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종목 선별 능력이 없는 주린이 분들은 상승장에서 좋은 종목을 고르지 못해 물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식과 같이 변동성이 큰 상품에 섣불리 투자해다가는 소중히 모아 왔던 시드머니에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을 매수하기 전 주식공부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발달로 클릭 몇 번에 주식 관련한 양질의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정보의 홍수시대입니다. 넘치는 정보 속에서 어떤 정보를 취사선택하느냐가 중요한 시기입니다.
저와 함께 주식 공부를 하여 모든 분들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백신 접종의 상승세로 이제 마스크를 벗을 날이 얼마 남지 않은 듯합니다.
화장품은 면세점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백신 접종이 높은 나라간 트래블 버블이 협의 된다면 조만간 해외여행도 본격화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비 마스크와 면세점 재개에 가장 수혜를 받는 업종은 화장품 관련주 일텐데요. 오늘은 국내 증시에 상장된 화장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화장품 관련주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은 2006년 6월 1일에 아모레퍼시픽그룹(구 태평양)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06년 6월 29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습니다. 동사는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식품(녹차류, 건강기능식품 포함)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2020년 기준 화장품부문 시장점유율 약 17.2%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매출비중의 88%를 담당했습니다.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6% 감소, 영업이익은 66.6% 감소, 당기순이익은 85.3% 감소했습니다. 매출액이 감소하였음에도 판관비 등 고정비가 크게 줄지 않아 영업이익이 대폭 감소했습니다. 리스부채 등의 원금지급으로 영업외기타비용이 증가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글로벌 오프라인 매장의 휴점 영향으로 전체 매출이 하락함. 중국에서는 럭셔리 브랜드 판매 강화로 온라인 매출이 고성장했습니다.
코스맥스
1992년 설립된 화장품 연구개발 생산 전문기업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이자,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입니다. 국내 외 600여개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며,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 미국계 글로벌 E그룹과 일본 최대의 S그룹 등에 제품을 공급합니다. 전체 인력의 약 25%를 연구 개발 인력이 차지하고, 복합 연구 조직인 코스맥스 R&I 센터를 운영합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증가, 영업이익은 45.2% 증가, 당기순이익은 234.5% 증가했습니다. 국내 매출액은 소폭 감소하였으나, 중국의 상해 및 광저우 법인 모두 COVID-19 이전 수준 이상의 실적 성장을 기록하며 매출 증가했습니다. 중국 법인의 견조한 성장을 중심으로 하반기부터 COVID-19로 인해 부진했던 미국과 동남아시아의 성장세 회복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한국콜마
2012년 10월 한국콜마로부터 분할 되어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ODM사업과 제약 CMO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화장품업계 최초로 국내에 ODM 방식을 정착시키고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과감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 개발로 업계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사업 희망자에게 컨설팅을 제공하고 제품까지 만들어주는 뷰티 & 헬스 프로덕션 플랫폼 '플래닛 147'서비스를 론칭했습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6% 증가, 영업이익은 2.8% 증가, 당기순이익은 0.9% 감소했습니다. 회사가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무석 법인 중심으로 온라인 고객사 확대하며 중국 사업의 매출액은 큰 폭으로 증가하고, 미국 시장의 매출액은 코로나19 타격의 지속으로 부진한 실적 지속되고 있습니다. HK이노엔의 낮은 수익성으로 순이익 하락하였으나, 본업인 중국 화장품 사업의 외형 고성장을 기록하며 점진적인 수익성 개선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국화장품
한국화장품제조에서 화장품판매 및 부동산임대사업부문이 분할하여 신설되었고, 기초 및 색조화장품 700여 종류의 화장품판매를 영위하는 종합화장품회사입니다. 주요 유통경로는 시판, H&B사업부(방판), 백화점, 홈쇼핑사업부 등이며, 자회사인 더샘인터내셔날을 통해 브랜드숍 관련 화장품 판매사업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통질서확립을 통한 대리점 손익개선 및 현장밀착영업을 실시하고 Brand Manager체제를 통한 Brand Power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6% 감소, 영업손실은 87.6% 감소, 당기순손실은 92.9% 감소했습니다. COVID-19 영향에 따른 글로벌 업황 부진으로 주요 사업부문인 화장품 판매 부문의 국내/외 부진한 실적이 지속되면서 영업이익 적자 지속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활동 축소로 인한 광고비 및 판촉비 감소와 인건비 축소로 판관비를 절감하며 영업손실 폭 축소했습니다.
화장품 관련주와 수혜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백신 접종율 상승으로 이제 코로나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갈 날이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화장품 관련 주식이 더욱 더 시장의 주목을 받게 될 것입니다. 코스피, 코스닥에서 어떤 주식이 델타 변이 관련주인지 파악하여 미리 매집한다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사전에 종목에 대한 철저한 공부 없이 무턱대고 매수하다 보면 나의 소중한 자산이 녹아내리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튜브, 블로그, 서적등을 통해 주식공부를 한후 나만의 매매법을 만들고 원칙을 정해 투자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할듯합니다.
부디 모든 분들이 투자에 성공하여 가정경제에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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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 글이 아닙니다. 포스팅에 개인의 사견과 오류가 포함 될수 있으며, 매매로 인한 이득과 손해는 투자자 본인 몫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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